포화 N-헤테로사이클릭 카르벤-리간드 금속 착물 유도체,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촉매로 이용한 수소화규소 반응으로 제조한 실란화합물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포화 N-헤테로사이클릭 카르벤-리간드 금속 착물 유도체와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촉매로 이용한 수소화규소 반응으로 제조한 실란화합물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자세하게 설명을 하면, 포화 N-헤테로사이클릭 카르벤 (N-heterocyclic carbene) 유도체와 올레핀 리간드(olefine ligand)를 동시에 포함하는 금속 착물 유도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그리고, 본 발명은 상기 금속 착물 유도체를 촉매로 사용하여, 상기 촉매 하에서, 수소화규소 반응을 수행하여 실란화합물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상기 금속 착물 유도체는 수소화규소 반응시 안정성 우수하며, 소량의 금속 착물 유도체를 촉매로 사용하면서도 낮은 온도에서 수소화규소 반응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선택성(regioselectivity)이 우수한 생성물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수소화규소 반응 후에는 촉매인 상기 금속 착물 유도체의 회수하여 재사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