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예후진단용 단백질 마커 디펜신­5와 ROD1단백질의 조합 및 이들 각각에 대한 항체를 포함하는 대장암 예후진단키트

Abstract

본 발명은 대장암 예후 진단 마커를 검출할 수 있는 대장암의 예후 판별용 진단 키트 및 이를 이용한 예후 판별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대장암의 예후가 좋았던 환자에서 높게 발현되는 디펜신-5(Defensine-5) 단백질 및 대장암의 예후가 나빴던 환자에서 높게 발현되는 ROD1(Regulator of differentiation 1) 단백질을 각각 특이적으로 인식하는 항체를 포함하는 대장암의 예후 판별용 진단 키트, 및 상기 항체를 피검시료와 접촉시켜 항원-항체 반응을 통해 대장암의 예후 판단 및 암전이 고위험군을 선별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자들은 대장암의 예후가 좋았던 환자 및나빴던 환자의 단백질 발현량을 비교하여, 예후의 좋고 나쁨에 따라 발현량이 다른 디펜신-5 및 ROD1을 대장암 예후 진단용 마커로 선별하였으며, 환자로부터 유래한 대장암 조직에서 상기 마커를 검출한 결과, 대장암 환자의 예후를 정확하고 민감하게 구분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므로, 본 발명의 진단 키트는 대장암의 예후 판단 및 암 전이 고위험군의 선별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방법으로 대장암의 예후를 진단하여 이에 따른 향휴 치료 계획의 수립과 환자별 맞춤 치료에 효과적으로 응용할 수 있다.대장암, 예후판단 마커, 예후인자, 디펜신-5(Defensine-5), ROD1(Regulator of differentiation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