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방암 진단용 자가항체마커 및 이의 조합으로 구성된 다중마커진단 키트

Abstract

본 발명은 유방암 진단용 자가항체마커 및 이를 포함하는 유방암 진단용 키트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정상인에 비하여 유방암 환자의 혈액 내에서 그 양이 특이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여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는 VCL, GC 및 WDR1을 각각 선택적으로 인식하는 자가항체마커, 이를 인식하는 항원을 포함한 유방암 진단용 진단 키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유방암 진단용 마커로 사용할 있는 VCL, GC 및 WDR1의 자가항체를 포함하는 유방암 진단 키트는 진단의 민감도 및 정확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환자의 혈액을 이용하여 매우 간편하게 유방암을 진단할 수 있어 유방암의 조기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