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 복합체 활물질을 구비한 전극, 이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전기화학 디바이스

Abstract

본 발명은 나노 복합체 활물질을 구비한 전극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전극 기판에 나노구조의 전도체를 형성시키고 상기 나노구조의 전도체 표면에 금속산화물 나노입자를 형성하여 구성된 전극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의 전극은 에너지 저장장치인 이차전지나 슈퍼캐패시터, 광촉매 소자, 열전소자, 또는 이들의 복합 소자 등 여러 전기화학 디바이스에 사용될 수 있는 것으로, 상기 이차전지로는 리튬 이온의 삽입/탈리가 이루어지는 리튬 이차전지에 사용될 수 있으며, 특히 리튬 이차전지의 음극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상기한 본 발명의 전극은 기판과, 상기 기판상에 형성된 활물질층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여기서 상기 활물질층은 기판에 형성되고 금속 또는 금속산화물로 이루어진 나노구조의 전도체와, 상기 나노구조의 전도체 표면에 형성되고 금속산화물의 나노입자로 이루어진 활물질을 포함하여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