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열 에어로젤 함침 섬유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내열특성을 크게 향상시킨 에어로젤 함유 부직포의 관한 것이다. 에어로젤 부직포는 에어로젤이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넓은 표면적, 낮은 밀도, 높은 기공율로 인하여 기존 부직포의 방음 및 열적특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유리 또는 플라스틱 기판 사이에 위치하여 벽, 커튼, 바닥, 창 등과 같은 곳에 응용할 수 있으며 반투명한 패널 등에도 단열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에어로젤 함침 부직포에 관한 것이다. 본 공정은 TEOS-IPA 축합을 포함하는 솔-젤 공법을 이용하면서 용매 치환/표면개질/용매치환 후 상압건조시키는 공정으로 이루어져 부직포의 대면적화 코팅에 적합하다. 에어로젤 입자는 섬유들 사이에 균일하게 분산되어 있다. 또한, 본 발명에 사용되는 에어로젤 입자는 소수성의 표면기를 갖기 때문에, 기공 내의 수분의 응결에 의해 후속적으로 일어나는 에어로젤의 붕괴를 피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