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탄올 혼합물의 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물/에탄올 혼합물의 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더욱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물/에탄올 혼합물에서 물을 분리하기 위한 유기 분리막 또는 이에 무기물질이 포함된 유/무기 복합 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폴리비닐알콜99(PVA99) 및 폴리비닐알콜88(PVA88)을 5:5의 비율로 포함하고, 글루타알데하이드(glutaraldehyde) 및 폴리알릴아민 하이드로클로라이드(polyallylamine hydrochloride)를 포함하는 물/에탄올 혼합물의 분리막 또는 이에 무기물질을 더 포함하는 복합 분리막 및 이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물의 함량이 낮은 물/에탄올 혼합용액에서 물을 효율적으로 분리 제거하여 연료등급(물 함량 1 중량% 이하)의 에탄올을 생산할 수 있는 고분자 분리막을 간단한 방법으로 제조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