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를 사용한 패치 클램프용 전극 장치 및 그의 제작 방법

Abstract

세포에 대한 실험 시 세포막 일부에 대하여 각각의 이온 채널을 통한 전기의 흐름을 측정하는 방법인 패치 클램프(patch clamp)에 사용되는 패치 클램프용 전극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패치 클램프용 전극 장치는, 도전성의 전극 패드; 및 상기 전극 패드 상에 수직으로 형성된 탄소나노튜브(CNT)를 포함한다. 여기에서, 상기 탄소나노튜브 및 상기 전극 패드의 표면은 절연물질로 코팅되어 있으나, 상기 탄소나노튜브의 상측 첨단부는 절연물질로 코팅되어 있지 아니하여 노출되어 있으며, 상기 탄소나노튜브의 첨단부가 세포 내로 삽입되어 상기 세포의 전기적 신호가 상기 탄소나노튜브 및 상기 전극 패드를 통하여 전달되어 외부에서 측정될 수 있다.또한, 상기 패치 클램프용 전극 장치를 제작하는 방법이 개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