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병렬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하여 항체와 반응하는 항원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프로테오믹스 기반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항원이 알려져 있지 않은 진단용 항체나 자가항체의 정확한 항원을 찾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항원-항체반응이 나타나 항원이 들어 있을 것으로 예측되는 피검시료를 각기 다른 분리 윈리를 이용하는 여러 가지 크로마토그래피법을 병렬로 조합하여 항원소스를 여러 분획으로 나누고, 각 분획을 겔 전기영동하여 항원-항체반응을 측정하고, 항원-항체 반응이 나타나는 분획에서 해당되는 겔 위치에 포함된 단백질을 질량분석기를 이용하여 동정한 다음, 서로 다른 크로마토그래피 분획에서 공통으로 검출되는 단백질을 찾아 정확한 항원으로 규명하는 방법이다. 본 발명의 새로운 방법은 기존의 항원 규명 방법의 거짓-양성 반응의 단점을 보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러 가지 크로마토그래피 분리방법의 조합을 통해 복잡한 혼합체로부터 항체와 반응하는 항원을 정확하게 골라내는 데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