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분무법을 이용한 백금박막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백금박막

Abstract

본 발명은 전기분무법(electrospray deposition)을 이용하여 금속지지체 상에 활성이 높은 나노구조의 백금(Pt) 박막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에탄올에 백금(Pt) 전구체를 녹여 분무용 전구체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단계 1); 전기 분무장치의 지지체홀더와 노즐 사이에 DC 전압을 인가한 후 상기 단계 1에서 제조된 전구체 용액을 지지체 상에 분사하여 백금박막을 형성하는 단계(단계 2); 및 상기 단계 2에서 형성된 백금박막을 열처리하는 단계(단계 3)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분무법에 의한 백금박막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분무되는 전구체 용액의 양을 조절함으로써 백금박막의 두께의 조절이 용이하며, 대면적의 지지체에 연속적으로 백금박막을 제조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가의 백금을 소량 사용하여 활성이 높은 백금박막을 획득할 수 있으며, 광에너지를 전기 또는 화학 에너지로 전환하는 공정이나 폐수 및 정수처리 시스템에서 안정된 환원전극(cathode electrode)으로 사용되는 Pt 전극을 대체하여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