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한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로 코팅된 조직친화성 금속 생체재료 및 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생리활성물질 또는 성장인자 또는 이들 둘 다를 함유한 조직친화성 이식용 금속 생체재료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금속재료의 표면을 산화처리하여 표면에 하이드록시기(-OH)를 도입한 후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hydroxyapatite)를 이용하여 표면을 코팅한 다음 여기에 고농도 하이드록시아파타이트를 이용하여 생리활성물질 성장인자 또는 이들 둘 다를 함유한 나노입자를 금속 표면에 고정화시킴으로써 조직친화성 이식용 금속재료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라 생리활성물질 또는 성장인자 또는 이들 둘 다를 함유한 금속재료는 조직친화성이 현저히 향상되어 스텐트와 같은 심혈관계나 치과 임플란트 및 정형외과 이식용 생체재료로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