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플랫폼에 의해 발생한 반사파 제거 신호처리 장치 및 방법

Abstract

로봇 플랫폼에 의해 발생한 반사파 제거 신호처리 장치는 복수 개의 채널의 신호로부터 채널간 전달함수를 측정하는 전달함수 측정부와, 상기 전달함수 측정부에서 측정된 채널간 전달함수에서 채널간 임펄스 응답을 획득하는 임펄스 응답 획득부 및 상기 임펄스 응답 획득부에서 획득된 채널간 임펄스 응답으로부터 음원에서 직접 발생되는 직접파와 시간 딜레이를 가지는 반사파를 구분하여 반사파를 제거하는 반사파 제거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로봇 플랫폼에 의해 발생한 반사파 제거 신호처리 방법은 복수 개의 채널의 신호로부터 채널간 전달함수를 측정하는 단계와, 측정된 채널간 전달함수에서 채널간 임펄스 응답을 획득하는 단계 및 획득된 채널간 임펄스 응답으로부터 음원에서 직접 발생되는 직접파와 시간 딜레이를 가지는 반사파를 구분하여 반사파를 제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