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청각 시스템 및 음성 신호 처리 방법

Abstract

임베디드 청각 시스템은 음성 신호를 입력으로 받아 음성 구간 및 비음성 구간으로 구분하는 음성 검출부와, 음성 신호의 비음성 구간의 잡음 정보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의 음성 구간의 잡음을 제거하는 잡음 제거부 및 상기 잡음 제거부에 의해 잡음이 제거된 음성 신호로부터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상기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의 음성 구간으로부터 핵심어를 검출하는 핵심어 검출부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음성 신호 처리 방법은 음성 신호를 입력으로 받아 음성 구간 및 비음성 구간으로 구분하는 단계와, 음성 신호의 비음성 구간의 잡음 정보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의 음성 구간의 잡음을 제거하는 단계 및 상기 잡음을 제거하는 단계에 의해 잡음이 제거된 음성 신호로부터 특징 벡터를 추출하고 상기 특징 벡터를 이용하여 음성 신호의 음성 구간으로부터 핵심어를 검출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