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 치료용 심부뇌자극 장치 및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통증 치료용 심부뇌자극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통증을 조절하는 뇌의 영역에 접촉하도록 두개골을 관통하여 이식되는 적어도 하나의 양극성(bipolar) 전극침, 상기 전극침에 연결되며 전기자극을 발생시키는 전기자극 발생장치를 포함하는 통증 치료용 심부뇌자극 장치; 및 환자의 통증을 조절하는 뇌의 영역에 전기자극을 발생시키는 전기자극 발생장치와 연결된 양극성(bipolar) 전극침을 이식하는 단계 및 상기 전극침을 통해 전기자극을 부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심부뇌자극에 의한 통증치료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심부뇌자극장치 및 이를 이용한 통증치료 방법에 의하면, 뇌에서 통증 전달을 담당하는 시상(VPM/VPL) 부분에 신경 세포가 신호 전달을 차단할 때 사용하는 방법을 모방한 전기 자극을 줌으로써, 종래 약물 치료에 수반되었던 부작용 또는 내성의 우려가 없으며, 통증 신호 전달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