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효소를 이용한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중간체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새로운 효소를 이용한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중간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화학식 2의 화합물에 크레졸 또는 페놀을 넣고 교반하여 카르복실기의 보호기를 탈보호하는 단계(단계 1); 염기로 pH를 조절하면서 신타 CLEC-PA 효소를 넣고 교반하여 아미노기의 보호기를 탈보호하는 단계(단계 2); 및 무기산으로 pH를 조절하여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중간체를 제조하는 단계(단계 3)를 포함하는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중간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아미노기 보호기의 탈보호화 단계에서 취급이 용이하고 안정한 신타 CLEC-PA 효소를 이용하여 고순도, 고효율의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중간체의 결정성 수화물을 공업적으로 합성할 수 있어, 세팔로스포린계 항생제 개발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