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퍼질러스 KMD 901 균주, 이로부터 분리된 다이케토피페라진 화합물, 및 이를 함유하는 암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해양퇴적토로부터 유래한 아스퍼질러스 속 곰팡이 균주 KMD 901 (Aspergillus sp. KMD 901), 이로부터 분리된 신규 화합물 디하이드로-디옥시아포아라노틴(Dehydro-deoxyapoaranotin), 아세틸아라노틴(Acetylaranotin), 및 아세틸아포아라노틴(Acetylapoaranotin), 및 이들의 암세포 성장 억제에 있어서의 용도가 제공된다. 상기 해양퇴적토로부터 분리된 곰팡이 및 이로부터 유래하는 이차 대사산물들은 항암제를 위한 후보물질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해양퇴적토, 아스퍼질러스 속 (Aspergillus sp. KMD 901), 항암, 아세틸아라노틴 (Acetylaranotin), 아세틸아포아라노틴 (Acetylapoaranotin), 디하이드로-디옥시아포아라노틴 (Dehydro-deoxyapoaranot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