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아노닉산을 함유하는 치매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

Abstract

본 발명은 올레아노닉산(oleanonic acid)을 함유하는 치매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은 마타리(Patrinia scabiosaefolia) 또는 백화사설초(Oldenlandia diffusa)로부터 분리 정제 되거나, 올레아놀산의 산화반응을 통하여 다량 제조될 수 있는 올레아노닉산의 치매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의 올레아노닉산은 치매 특히 알츠하이머병의 원인물질로 알려진 베타-아밀로이드의 생성을 억제할 수 있어, 이를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조성물은 치매의 예방 또는 치료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