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자생 식물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암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 구체적으로는 멸가치(Adenocaulon himalaicum), 독활(Aralia cordata), 개병풍(Astilboides tabularis), 담배풀(Carpesium abrotanoides), 망초(Erigeron canadensis), 벌개미취(Gymnaster koraiensis), 한대리곰취(Ligularia fischeri var. spiciformis Nakai), 털부처꽃(Lythrum salicaria), 달맞이꽃(Oenothera biennis), 대황(Rheum undulatum), 개옻나무(Rhus trichocarpa) 및 찔레(Rosa multiflora)로 이루어지는 군으로부터 선택되는 1종 이상의 자생 식물의 추출물을 유효성분으로 함유하는 암의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자생 식물 추출물을 암세포의 성장 촉진과 관련되는 알도-케토 환원효소 1B10(Aldo-keto reductase 1B10, AKR1B10)에 처리하였을 때, 상기 효소의 활성이 효과적으로 감소하였으므로, 본 발명의 약학적 조성물은 암의 예방 또는 치료에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 멸가치, 독활, 개병풍, 담배풀, 망초, 벌개미취, 한대리곰취, 털부처꽃, 달맞이꽃, 대황, 개옻나무, 찔레, 항암, AKR1B10(Aldo-keto reductase1B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