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조절 화학첨가제를 이용한 대면적 실리카 에어로젤 막의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상압건조 실리카 에어로젤 막의 대면적 코팅시 균열이 없는 균질한 막을 분무코팅법(spray coating method)에 의해 제조하여, 천창(skylight) 및 창호 등에 활용 가능한 스마트 글레이징(smart glazing)용 에어로젤 막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코팅 시 전구체(실리카 졸)의 급격한 점도변화 방지를 기할 수 있고, 건조조절 화학첨가제(DCCA)를 사용하여 후처리 공정에서의 공정속도 감소와 건조 중 크랙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으며, 나노기공성 구조에 의해 높은 투광도와 낮은 열전도도를 가지고 있다. 에어로젤 하이브리드 졸(hybrid sol)을 미리 형성시키고, 이를 분무코팅법(spary coating)으로 창유리 표면에 균일하게 대면적 분산하여 에어로젤 막을 제조한 후 n-부탄올(n-butanol)로의 용매치환과 트리메틸클로로실란(TMCS)으로의 표면개질 후 상압건조하여 소수성의 에어로젤 막을 제조하는 것이 특징이다.실리카 에어로젤, 분무코팅, 건조조절 화학첨가제(DCCA), 상압건조, 스마트 글레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