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용 금속 산화물 박막의 저온 무수축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금속 산화물을 함유하는 염 용액 및 상기 금속 산화물과 동종 또는 이종의 금속 산화물의 나노분말 입자를 포함하는 금속 산화물의 콜로이드 혼합 졸, (1) 금속 산화물을 함유하는 염 용액을 제조하는 단계, (2) 단계 (1)에서 제조한 용액에 금속 산화물 나노분말 입자를 분산시켜 금속 산화물의 콜로이드 혼합 졸을 제조하는 단계, (3) 단계 (2)에서 제조한 금속 산화물의 콜로이드 혼합 졸을 기판에 도포하고 건조시키는 단계, (4) 상기 단계 (3)에서 형성시킨 막에 단계 (1)에서 제조한 금속 산화물을 함유하는 염 용액을 도포하고 건조시키는 단계 및 (5) 단계 (4)의 결과물을 열처리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금속 산화물 박막의 제조 방법, 및 상기 방법으로 제조된,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의 구성 요소로 응용되는 금속 산화물 박막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