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기판에 대한 고분자의 코팅 접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나노 커플링

Abstract

본 발명은 금속 기판에 대한 고분자의 코팅 접착력과 생체 내에서의 상기 고분자의 안정성 및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금속 기판 표면에 고분자를 나노 커플링(nanocoupling)하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나노 커플링에 의하여 고분자를 금속 기판의 표면에 화학적 결합으로 그라프트함으로써, 이후에 형성되는 고분자 코팅 층의 금속 기판에 대한 접착력과, 생체 내에서의 안정성 및 내구성을 현저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한 나노 커플링 기술은 금속 기판, 예컨대, 스텐트, 기계식 판막, 관절, 척추, 뼈 및 치과 임플란트 등과 같은 금속 이식물의 표면 개질에 적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