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독성 유발 약물 탐색용 마커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탐색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인체 의약품 독성 유발 약물 탐색용 마커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탐색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폐독성, 최기형성, 신장독성, 심혈관독성 또는 돌연변이성를 유발하는 총 16종의 약물(메토트렉세이트, 니트로푸란토인, 아미오다론, 카르바마제핀, 발프론산, 탈리도마이드, 시스플란틴, 겐타마이신, 암포테리신, 푸리푸라아마이드, N-니트로-N-메틸우레아, 메틸메탄슬폰산, 4-니트로퀴놀린-N-옥사이드, 2-니트로플루오렌, 독소루비신 및 다우노루비신)에 의해 특이적으로 유전자 발현이 증가 또는 감소하는 마커유전자를 하나의 칩에 집적한 마이크로어레이칩, 상기 마이크로어레이칩을 포함하는 키트, 및 이를 이용한 인체 의약품 독성 유발 약물의 탐색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마커유전자를 포함하는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은 특정 약물에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유전자들을 이용하여 인체 독성 유발 약물 탐색용 독소표적 어레이(Toxtarget Array)를 제작하여 인체 의약품 독성의 위험성을 지닌 약물 또는 화학물질을 모니터링 및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각 약물들의 독성 및 부작용을 일으키는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폐독성, 최기형성, 신장독성, 심혈관독성, 돌연변이성, 마커유전자, 마이크로어레이, 독소표적 어레이(Toxtarget Arr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