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 센서 및 이를 이용한 감지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적외선 센서 및 이를 이용한 감지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감지 영역 내에 적외선을 조사하여 물체를 감지하는 적외선 센서의 이용 시, 외부의 발광체에 의한 외란을 제거하여 보다 정확하고 정밀하게 물체의 위치 또는 거리를 감지할 수 있는 적외선 센서 및 이를 이용한 감지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적외선 센서는, 감지 영역에 적외선을 조사하는 조명부; 상기 감지 영역으로부터 입사되는 적외선에 감응하여 감지 영역 내의 적외선 이미지를 획득하는 촬상소자; 및 상기 조명부의 적외선을 조사하는 발광시간과 상기 촬상소자의 촬영시간을 조절하는 제어부를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조명부의 발광시간을 조절하는 조명 제어부; 상기 촬상소자의 촬영시간을 조절하는 촬상소자 제어부; 상기 촬상소자에서 획득된 적외선 이미지를 저장하는 메모리부; 및 상기 메모리부에 저장된 적외선 이미지 중, 상기 조명부에서 적외선을 조사했을 때 획득된 적외선 이미지와, 상기 조명부에서 적외선을 조사하지 않았을 때 획득된 적외선 이미지를 비교 연산 처리하여, 상기 감지 영역 내 물체의 위치 또는 거리를 산출하는 이미지처리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