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 분해효소 활성 측정용 시험관내 키트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단백질 분해효소 활성의 정량적 측정용 시험관내 키트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형광체 및 소광체가 결합되고, 단백질 분해효소에 의하여 특이적으로 분해되는 펩타이드 기질이 고분자에 결합된 복합체를 포함하는 시험관내 단백질 분해효소 활성의 정량적 측정용 키트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복합체는 소광체의 형광물질에 대한 높은 소광 능력으로 형광이 발광하지 않은 상태로 있다가 특정 단백질 분해효소에 의하여 펩타이드 기질이 분해가 되어야만 강한 형광을 특이적으로 발광함으로써, 특히 단백질 분해효소 과다 발현을 억제하는 억제제와 같은 신약을 스크리닝하는 방법, 암, 골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치매 등 자가면역질환 등의 다양한 질병 및 난치병의 조기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