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 생성과 생성된 기체의 함유가 가능한 다공성 고분자 마이크로 또는 나노 입자, 이의 제조 방법 및 용도

Abstract

본 발명은 측쇄에 카보네이트기가 있고, 주쇄에 에스터기 또는 카보네이트기가 있는 고분자, 상기 고분자를 함유하는 다공성 고분자 마이크로 또는 나노 입자, 이들의 제조 방법 및 용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고분자는 생분해성이고, 가수분해 시에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킬 수 있으며, 고분자 입자 내의 다공성 구조는 가수분해 시에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기체를 보유할 수 있어, 수용액 또는 혈액 매질에 대한 이산화탄소 기체의 용해 또는 확산을 지연시킬 수 있으므로, 본 발명에 따른 다공성 고분자 마이크로 또는 나노 입자는 혈관 영상 및 비침습적 질병 진단을 위한 초음파 조영제로서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