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 자화 자성층을 갖는 자기 터널 접합 구조

Abstract

본 발명은 수직이방성 자유층을 갖는 자기 터널 접합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고정된 자화 방향을 지닌 제1 자성층과, 반전 가능한 자화 방향을 지닌 제2 자성층과, 상기 제1 자성층과 상기 제2 자성층 사이에 형성되는 비자성층 (터널장벽층)과, 상기 제1 자성층과의 자성 결합에 의해 상기 제1 자성층의 자화 방향을 박막면에 대하여 수직방향으로 향하게 하며, 수직 자기 이방성 에너지가 수평 자기 이방성 에너지보다 큰 제3 자성층과, 상기 제1 자성층과 상기 제3 자성층 사이에 형성되며, 상기 제1 및 제3 자성층 간의 결정 배향성을 분리하는 제1 결정구조 분리층과, 상기 제2 자성층과의 자성 결합에 의해 상기 제2 자성층의 자화 방향을 박막면에 대하여 수직방향으로 향하게 하며, 수직 자기 이방성 에너지가 수평 자기 이방성 에너지보다 큰 제4 자성층, 및 상기 제2 자성층과 상기 제4 자성층 사이에 형성되며, 상기 제2 및 제4 자성층 간의 결정 배향성을 분리하는 제2 결정구조 분리층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기 터널 접합 구조를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자기 터널 접합 구조를 구성하는 자유 자성층 및 고정 자성층의 자화방향을 수직으로 유지함으로써 스위칭에 필요한 임계전류 값을 낮추고, 소자의 크기를 작게 제작하더라도 열적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