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착법을 이용한 백금박막의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전착된 백금박막

Abstract

본 발명은 전착법을 이용하여 지지체 상에 활성이 높은 나노구조의 백금(Pt) 박막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착화제를 사용하지 않은 수용액에서 용액의 산도나 온도의 제어 없이 Pt(OH)mCl6-m2- 이온으로부터 전도성이 있는 지지체 상에 백금박막을 형성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클로로플라티닉산(H2PtCl6xH2O)을 증류수에 녹여서 만든 용액에 Ag/AgCl 기준전극(reference electrode), 백금(Pt) 상대전극(counter electrode)과 작업전극(working electrode)으로서 지지체를 침지시키고 전압을 인가하는 것을 포함하는 본 발명의 전착법에 의하면, 지지체 상에 미세 결정구조를 갖는 백금박막을 간단하게 형성할 수 있으며, 상기 막은 지지체와의 접착력이 우수하여 고온에서의 열처리 없이 광에너지를 전기 또는 화학 에너지로 전환하는 공정의 캐소드 전극(cathode electrode)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