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혈효과 및 기계적 물성이 우수한 지능형 피브린 생체접착제

Abstract

본 발명은 피브린과 천연고분자의 가교형성에 의한 상호침투 망상구조(interpenetrating network, IPN) 또는 반(semi)-상호침투 망상구조를 가져 지혈효과 및 기계적 물성이 향상된 지능형 피브린 생체접착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지능형 피브린 생체접착제는 지혈효과 및 기계적 물성의 저하 없이 그의 망상구조 내에 항생제를 포함하여 우수한 항균성을 겸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