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바릴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카바릴(carbaryl)에 대한 노출 여부 확인용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확인 방법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카바마이트계 살충제 중 하나인 카바릴에 의해 대조군에 비해 특이적으로 유전자 발현이 증가하는 바이오마커 및 이를 이용한 카바릴에 대한 노출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바이오마커가 집적된 DNA 마이크로어레이 칩은 인간의 갑상선에 대한 카바릴 노출을 판정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카바릴에 의해 유발되는 독성 작용 기작을 규명하는 도구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