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 리튬 이차전지의 양극물질로부터 리튬 화합물을 회수하는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폐 리튬 이차전지의 양극물질로부터 리튬 화합물을 회수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상기 회수 방법은 폐 리튬 이차전지로부터 분리된 양극물질에 탄소계 첨가제를 첨가한 후, 400 내지 800℃의 온도범위의 산화 분위기 하에서 열분해하는 단계; 열분해한 양극물질을 용출하여 리튬화합물이 포함된 수용액을 얻는 단계; 및 상기 수용액을 농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리튬 화합물의 회수 방법은 산과 같은 유해한 화합물을 사용하지 않아 환경 친화적이며, 또한 값 비싼 약품을 사용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특히, 최근 소형가전기기, 모바일 제품 및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HEV/EV) 등에 주로 사용되는 리튬 이차전지를 재활용할 수 있어, 폐 리튬 이차전지의 재활용에 관한 산업 분야에 유용하게 응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