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파린 결합 도메인을 이용한 지방줄기세포의 지방세포로의 분화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헤파린 결합 도메인(heparin-binding domain, HBD)을 이용한 지방줄기세포의 지방세포로의 분화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지방줄기세포(adipose-derived stem cells; ASCs)에 대한 접착활성을 갖는 HBP가 표면에 고정되어 있는 배양용기; 및 상기 배양용기에 지방줄기세포를 접종하여 지방줄기세포를 배양용기 표면에 접착된 상태로 배양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지방줄기세포의 지방세포로의 분화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라 지방줄기세포에 대한 접착활성을 갖는 HBD를 배양용기에 고정시키면, HBD와 지방줄기세포의 상호작용에 의한 세포접착이 유도되어 지방줄기세포를 배양용기의 표면에 접착된 상태로 배양할 수 있어 지방세포로의 대량 분화를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은 지방줄기세포의 분화 및 증식 연구와, 조직공학 및 세포치료와 같은 재생 의료분야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