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택특성이 향상된 플라스틱 및 플라스틱 표면의 광택 처리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분자 재료의 표면에 이온 플라즈마를 조사하여 표면 경화층과 표면 나노 구조를 형성하여 고분자 재료의 표면에서의 굴절률을 변화시킴으로써 표면 광택을 다양화할 수 있는 광택특성이 향상된 플라스틱 및 플라스틱 표면의 광택 처리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아르곤 이온 플라즈마로 폴리프로필렌(PP) 표면을 간단하게 표면처리함으로써 0.1~1,000 나노미터의 두께를 갖는 표면 경화층을 형성하고, 1~1,000나노미터의 폭을 갖는 나노 패턴을 형성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이온 플라즈마 처리에 따른 고분자 재료 표면의 조성변화를 측정 및 표면을 관찰하여 표면 경질화 및 광투과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광택의 다변화에 대한 특성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본 발명은 광택이 다양화된 고분자 소재를 고분자 소재의 색상 향상에 의한 고급화를 이룰 수 있는 자동차의 내외장재, 핸드폰 및 소형 가전 제품 및 가정용 내외장재 등의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