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세롤을 이용한 1,3-프로판디올 생산 방법 및 장치

Abstract

교반기를 포함하는 배양조 및 내부에 소수성 다공성 담체를 포함하는 반응조를 연결하여 배양액을 순환시킴으로써 1,3-프로판디올 생산 미생물을 담체에 고정시키고, 고농도의 1,3-프로판디올을 생산하는 미생물 고정화 반복 유가식 배양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상기 1,3-프로판디올 생산 방법 및 장치를 이용하면, 담체에 고밀도로 고정된 미생물에 의하여 고농도의 1,3-프로판디올을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순수글리세롤 뿐만 아니라 바이오디젤 생산 공정으로부터 발생하는 폐글리세롤을 전처리 없이 사용하여 안정적이고 고농도의 1,3-프로판디올을 생산할 수 있으므로, 공정 간소화 및 경제적 생산을 도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