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적 합금화 방법을 이용한 오스테나이트계 산화물 분산강화강의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기계적 합금화 방법을 이용한 오스테나이트계 산화물 분산강화강을 제조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혼합분말 중 금속 산화물 분말의 함량이 0.1~5.0 중량%가 되도록 오스테나이트상을 형성하는 금속분말에 상기 금속 산화물 분말을 혼합하여 혼합분말을 형성하는 단계; 상기 혼합분말을 기계적 합금화를 행하여 금속 합금을 형성하는 단계; 및상기 금속합금을 진공상태에서 가압소결하여 소결체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한다.기계적 합금(mechanical alloying), 산화물 분산강화강(oxide dispersion strengthened steel, ODS), 이트리아(Yttria, Y2O3), 오스테나이트(Austen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