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후방산란회절(EBSD)을 이용한 펄라이트 콜로니 크기의 분석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펄라이트 콜로니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서 전자후방산란회절(EBSD) 및 입계연결 개념을 이용한 측정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전자후방산란회절(EBSD)을 이용하여 펄라이트상을 갖는 강재의 결정방위를 측정하는 단계; 상기 측정된 결정방위를 이용하여 결정방위 사이의 방위차를 계산하여 방위차 맵(또는 패턴질 맵, pattern quality map)을 작성하는 단계; 상기 방위차를 이용하여 콜로니 구분 기준값(θst)과 입계완성 기준값(θgb)을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설정된 콜로니 구분 기준값 및 입계완성 기준값과 상기 방위차를 비교하여 펄라이트 콜로니 입계(boundary)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한다.펄라이트 콜로니(pearlite colony), 전자후방산란회절(electron back scattered diffraction), 입계연결(boundary comple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