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 가스의 성분 검출 장치 및 방법

본 발명은 탄소나노튜브 또는 광학적으로 큰 민감성을 가지는 나노 구조체를 광섬유에 코팅하여 광섬유 센서를 형성함에 있어서 D형 광섬유에 브래그 (Bragg) 격자나 장주기 격자 형태, 또는 광섬유 끝단에 나노 물질 막을 생성하는 형태를 도입하고 이를 광섬유 센서 어레이로 만들어 혼합된 다중의 검지물이 각각의 나노 물질에 흡착하여 일으키는 굴절률 변화에 의해 반사 또는 투과 되는 센서 어레이 전체 광신호를 개별 센서에서의 신호 간 시간 지연 효과로 중첩을 방지하여 전체 신호를 구성한 후 전류 신호로 변환 후 굴절률 변화를 계산하고 각 센서에 의해 변화된 굴절률을 나타내는 방정식을 N×N 차 행렬식으로 처리하여 단일 측정으로도 가스의 종류와 혼합 성분을 정량화할 수 있는 혼합 가스의 성분 검출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적용되는 광섬유 센서로는 D형의 광섬유 브래그격자나 장주기 격자, 또는 광섬유 끝단에 나노물질 막을 형성한 패브리페롯 (FABRY-PEROT) 센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 D형 광섬유 센서의 경우에는 단면상 평평한 면의 코어 부분에, 탄소나노튜브(CNT), 산화아연(ZnO), 이산화티타늄(TiO2), 이산화주석 (SnO2) 과 같은 나노 물질을 주기적으로 코팅 배열 하여 서로 다른 나노물질이 코팅 된 개별 센서를 어레이로 제작하고 D형 단면이 외측으로 배향되어 검지 물질에 노출 되도록 구성되며 패브리페롯 센서의 경우 광섬유 끝단에 각각의 상기 나노물질들을 균일 코팅하여 어레이로 제작된 혼합 가스의 성분 검출 장치를 제공한다. 또한, 펄스 레이저로부터 광신호가 광섬유를 따라 진행하다 검지 대상 물체가 코팅된 나노 물질에 흡착되어 일으키는 굴절률 변화에 의해 반사 또는 투과 되어 나오는 파형의 특성 즉 파장의 이동과 세기의 변화를 계산하고 굴절률을 나타내는 방정식을 풀어 혼합 물질을 정성적,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혼합 가스의 성분 검출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