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기 하이브리드 그라프트 폴리실세스퀴옥산의 제조 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그라프트 폴리실세스퀴옥산

Abstract

본 발명은 측쇄에 할로겐 원소를 갖는 폴리실세스퀴옥산을 리빙 라디칼 중합의 매크로 개시제로 이용하여, 그 측쇄에 불포화결합을 갖는 기능성 단량체들을 리빙 라디칼 중합법으로 그라프트함으로써, 무기물의 폴리실세스퀴옥산의 측쇄에 유기물의 중합체가 그라프트된 유-무기 하이브리드 그라프트 폴리실세스퀴옥산을 제조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고분자량의 규칙적인 사다리 구조를 갖는 폴리실세스퀴옥산의 측쇄에 다양한 기능성 단량체들을 용이하게 그라프트시킬 수 있으므로, 고 기능화된 사다리 구조의 폴리실세스퀴옥산을 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