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화학적 결합 시스템을 이용한 향상된 보존안정성을 갖는 잠재성 경화제 복합체 입자와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물리화학적 결합 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존안정성을 향상시킨 잠재성 경화제 복합체 및 그 제조방법과 이를 이용한 일액형 에폭시 수지에 관한 것으로서, 코어 물질인 경화제와 상기 경화제의 외면에 메카노퓨전(mechanofusion)에 의해 물리화학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상기 경화제의 외면과 결합하는 제 1 작용기를 가지도록 표면 개질된 충진 입자들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잠재성 경화제 복합체에 관한 것이다. 한편, 표면이 개질된 상기 충진 입자들이 결합된 경화제 복합체를 감싸도록 형성된 코팅막이 형성되어 보존안정성이 더욱 향상된다. 본 발명에 의하면, 종래의 습식 방법에 비하여, 공정이 간단하고, 열 공급이 필요 없어 에너지 절약형이며, 용제의 사용이 최소화되어 환경친화적인 장점이 있다. 에폭시 수지, 보존안정성, 잠재성 경화제 복합체, 건식 고에너지형 혼합기, 물리화학적 결합 시스템, 메카노퓨전(mechanofu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