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공형 튜브의 금속산화물층을 포함하는 전기화학소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중공형의 금속산화물 튜브들을 포함하는 금속산화물층을 구비하는 전기화학소자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은 기판과; 상기 기판 상에 형성되며, 금속산화물을 포함하여 이루어지고 내경이 20 ㎚ - 3000 ㎚인 중공형 튜브들을 포함하는 금속산화물층; 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화학소자를 제공한다. 여기서, 상기 금속산화물층은 상기 기판 상에 형성되며 상기 금속산화물을 포함하여 이루어진 바닥층과, 상기 바닥층 상에 일체로 결합하도록 형성되며 상기 중공형 튜브들이 서로 뒤얽혀 형성하는 3차원의 다공성 웹층을 포함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은 (1) 용매에 고분자가 용해된 고분자 용액을 준비하는 단계; (2) 기판 위에 상기 고분자 용액을 전기장 하에서 방사하여, 고분자 섬유들이 뒤얽힌 고분자 섬유 웹을 형성하는 단계; (3) 상기 고분자 섬유 웹이 형성된 기판 상에 금속산화물을 증착하는 단계; 와 (4) 상기 (3)단계를 거쳐 금속산화물이 증착된 기판을 열처리하여, 상기 고분자 섬유들을 제거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전기화학소자 제조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