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길화된 양친성 고분자 나노 입자 및 이를 이용한 암의 진단 및 치료

Abstract

본 발명은 형광체가 결합된 양친성 고분자 나노 입자를 포함하는 암 진단용 조영제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양친성 고분자 나노 입자는 폴리에틸렌 글리콜로 페길화(PEGylation)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암 진단용 조영제에 관한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형광체가 결합된 양친성 고분자 나노 입자를 포함하는 약물 전달체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양친성 고분자 나노 입자는 폴리에틸렌 글리콜로 페길화되고, 항암제 등의 약물이 봉입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약물 전달체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한 암 진단용 조영제 또는 약물 전달체 조성물은 폴리에틸렌 글리콜로 페길화된 양친성 고분자 나노 입자를 포함하므로, 높은 암 축적 효율, 낮은 간 축적성, 높은 혈중 체류시간을 나타내어 각종 암의 진단 및/또는 치료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