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 제2형 세타리듬을 이용한 불안장애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약물 적합성 판정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콜린성 제2형 세타리듬(cholinergic type Ⅱ theta rhythm)을 이용한 불안장애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한 약물 적합성 판정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불안증 동물 모델에서 콜린성 제2형 세타리듬이 정상개체에 비해 감소하고, 콜린성 약물 처리에 의해 콜린성 제2형 세타리듬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고 불안증이 감소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콜린성 제2형 세타리듬 프로파일을 이용하여 콜린성 시스템에 이상이 생겨서 유발되는 불안장애 개체를 찾을 수 있으므로 콜린성 약물 투여가 적절한 개체를 판단할 수 있으며, 콜리성 약물 처리 후 경과를 모니터링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