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a) 촉매, 이온 전도성 고분자 및 용매로 촉매 잉크 슬러리를 제조하는 단계; (b) 상기 촉매 잉크 슬러리를 지지막에 도포하고, 진공 건조시키는 단계; 및 (c) 상기 지지막을 전해질막의 일면 또는 양면에 전사하여 전해질막에 촉매층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용 막-전극 접합체의 제조방법, 이로부터 제조된 막-전극 접합체 및 이를 포함한 연료전지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따르면, 기공율이 상승된 막-전극 접합체를 제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전해질막과 전극 사이의 물질 전달 저항(mass transfer resistance)이 유의하게 감소될 수 있는 바, 궁극적으로 본 발명의 제조방법에 따라 제조된 막-전극 접합체를 포함한 연료전지의 출력 밀도 및 성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