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광 고분자 나노 입자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시아노 치환 폴리아릴렌비닐렌 고분자의 나노 입자 및 상기 고분자 나노 입자의 표면에 흡착되어 있는 생체 적합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하는 발광 고분자 나노 입자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상기 제조 방법은 (1) 일반식 OHC-Ar1-CHO로 표시되는 디알데히드 단량체, NC-Ar2-CN으로 표시되는 디시아나이드 단량체 및 액상 계면활성제를 균일하게 혼합하는 단계, (2) 얻어진 혼합물에 물을 가하여 미셀 수계 분산액을 제조하는 단계 및 (3) 중합 촉매를 가하고 상온 및 상압에서 콜로이드 중합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른 발광 고분자 나노 입자는 표면이 생체 적합성 계면활성제로 안정화되어 있어 안정한 수계 분산상을 형성할 수 있고, 생체 분자 표지 또는 세포 및 생체 내 영상에 적합한 입자 크기 및 형광 효율을 나타내므로, 세포 또는 생체용 발광 조영제로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