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에 대한 접착활성을 갖는 섬유아세포 성장인자의 재조합 단백질 및 이를 이용한 줄기세포의 배양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줄기세포에 대한 접착활성을 갖는 섬유아세포 성장인자(fibroblast growth factor, FGF)의 재조합 단백질 및 이를 이용한 줄기세포의 배양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구체적으로 섬유아세포 성장인자의 아미노 말단에 폴리펩티드 링커가 융합되어 줄기세포에 대한 접착활성을 갖는 재조합 단백질, 및 상기 재조합 단백질을 폴리펩티드 링커의 아미노 말단을 이용하여 소수성 표면을 갖는 배양용기에 고정시킨 후, 상기 재조합 단백질이 고정된 배양용기에 줄기세포를 접착시켜 배양하는 것을 포함하는, 고정된 섬유아세포 성장인자(immobilized FGF)를 이용한 줄기세포의 배양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FGF의 아미노 말단을 폴리펩티드 링커에 결합시키고 상기 폴리펩티드 링커의 아미노 말단을 자발적인 물리적 흡착에 의해 소수성 표면을 갖는 배양용기에 고정시킴으로써, FGF-폴리펩티드 링커의 재조합 단백질이 고정된 표면은 FGF의 생물학적 활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외부로 노출된 FGF가 줄기세포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세포접착을 유도하여 줄기세포를 효과적으로 배양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은 줄기세포의 분화 및 증식 연구와, 조직공학 및 세포치료와 같은 재생의료 분야에 매우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말토오스 결합 단백질(MBP), 섬유아세포 성장인자(FGF), 생물활성 표면, 세포접착, 줄기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