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뇨 시료 내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대사체 분석 방법

Abstract

생체 뇨 시료 내 휘발성 유기 화합물(VOC) 대사체 농도 분석 방법으로서, 생체 뇨 시료로부터 휘발성 유기 화합물 대사체들을 추출하기 위하여 생체 뇨 시료의 pH를 산성으로 조절하고, 산성으로 조절된 생체 뇨 시료로부터 음이온 교환 카트리지를 이용하여 휘발성 유기 화합물 대사체들을 고체상 추출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분석 방법을 이용함으로써, 적은 양의 생체 뇨 시료를 이용해서, 뇨 시료에서의 주요 VOC 대사체들의 농도를 동시에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 분석된 VOC 대사체들의 농도를 이용하여, 인체 내 VOC 유입에 따른 영향을 판별하기 위한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