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펜이 코팅된 전기 전도성 미립자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그라펜이 코팅된 전기 전도성 입자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전기 전도성 입자의 제조 방법은 고분자 미립자 표면을 이온성 관능기로 개질시키는 단계, 그라펜의 표면에 고분자 미립자 표면의 이온성 관능기와 반대 극성의 이온성 관능기를 도입하는 단계 및 이온성 관능기로 개질된 고분자 미립자 표면에 이온성 관능기가 도입된 그라펜을 이온결합으로 코팅시키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서는 전기 전도성이 우수한 그라펜을 고분자 미립자 표면에 코팅시켜, 전기 전도성이 우수한, 다양한 크기와 형상의 전기 전도성 입자를 제조 할 수 있어서, 본 발명에 따른 전기 전도성 입자는 휴대전화 등의 각종 모바일 기기 (mobile electronics)와 액정 디스플레이 (Liquid Crystal Display; LCD), 전자 종이 시스템 (e-paper system) 등의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기와 같은 첨단 전자 기기 제조에 필수적인 미세패턴 공정으로의 응용에 유리하다. 또한 본 발명에 의한 전기 전도성 입자의 제조 방법은 이온결합된 코팅막을 고분자 미립자 표면에 형성시킴으로써, 중합체와 금속간의 특성차이로 인해 발생되는 도전막의 균열을 방지할 수 있으며, 제조 공정 또한 단순화할 수 있다. 그라펜 (graphene), 전기 전도성 입자, 이온결합 (ionic inter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