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지우기 내구성 특성이 향상된 상변화 메모리 장치 및 그 프로그래밍 방법

Abstract

본 발명의 상변화 메모리 장치는 복수개의 상변화 메모리 소자가 배열된 상변화 메모리 어레이와, 상기 상변화 메모리 어레이 내 각각의 상변화 메모리 소자에 대하여 쓰기 전류 펄스, 지우기 전류 펄스, 역방향 복구 전류 펄스를 제공하는 펄스 발생기를 포함한다. 상기 역방향 복구 펄스의 방향은 상변화 메모리 소자의 상기 쓰기 전류 펄스 및 지우기 전류 펄스의 방향과 반대이며, 상기 역방향 복구 펄스는 전류로 인해 발생하는 주울열의 효과 및 일렉트로마이그레이션에 의한 효과에 의해 상변화 물질의 구성원소가 이동할 수 있는 크기를 갖는다. 또한, 상기 역방향 복구 펄스의 전류의 폭은 정상 동작 시의 쓰기 동작을 위한 최소 시간 또는 지우기 위한 최소시간 중 최소값보다 큰 값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