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파라나제 활성 측정용 이온 복합체 나노 입자 및 그 제조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헤파라나제 활성 측정용 이온 복합체 나노 입자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헤파라나제에 의해 특이적으로 분해되는 음이온성 기질 고분자 및 양이온성 생체적합성 고분자가 이온 결합되고, 상기 각각의 고분자에 형광체 또는 소광체가 결합된 것인 헤파라나제 활성 측정용 이온 복합체 나노 입자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헤파라나제 효소 활성 측정용 나노 입자는 헤파라나제 과다 발현을 억제하는 억제제와 같은 신약을 스크리닝하는 방법에 적용가능하고, 암세포, 암 조직 및 다양한 염증성 질환 조직에서 헤파라나제를 과다 발현하는 다양한 세포 및 조직을 비침습적 방법으로 영상화하는 것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암, 골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치매 등의 다양한 질병 및 난치병 조기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