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발명은 오존과 촉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이용한 질소산화물의 처리방법 및 처리장치에 관한 것으로, 구체적으로 1) 처리하고자 하는 질소산화물 오염공기의 수분을 제거하는 단계; 2) 수분이 제거된 질소산화물 오염공기를 오존과 접촉시켜 오염공기 내 일산화질소(NO)를 이산화질소(NO2)로 산화시키는 단계; 3) 잔여 오존을 촉매와 반응시켜 산소라디칼을 발생시킨 후 단계 2)를 거친 질소산화물 오염공기를 산소라디칼과 반응시켜 오염공기 내 이산화질소(NO2)를 질산기(NO3-)로 산화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오존과 촉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이용한 질소산화물의 처리방법 및 처리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질소산화물의 처리방법 및 처리장치는 고온의 반응이나 환원제로 암모니아 가스의 사용 없이 상온에서 오존과 촉매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이용하여 인체에 유해한 일산화질소, 이산화질소 등의 질소산화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함과 동시에 오존의 사용으로 인한 2차 대기오염을 예방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질소산화물의 제거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