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막 전해질을 형성하기 위한 기공 경사 구조를 갖는 연료극 지지형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및 그 제조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다공성 전극 위에 약 1 마이크론 이하의 치밀한 박막 전해질을 형성하기 위하여 다공성 전극에서부터 박막 전해질까지 기공 크기가 점차 작아지는 경사 구조를 갖는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다공성 연료극 지지체와; 상기 연료극 지지체 위에 진공 증착에 의해 형성되고, 상기 연료극 지지체의 기공 크기보다 작고 환원에 의해 형성된 기공을 가지며, 세라믹과 금속의 복합체인 나노기공성 연료극 기능층과; 상기 연료극 기능층 위에 형성되며, 이와 접촉하는 상기 연료극 기능층 부위의 기공 크기보다 큰 두께를 갖는 전해질 박막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극 지지형 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 및 그 제조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