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화알루미늄의 정제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고순도 수산화알루미늄(Aluminum Hydroxide, Al(OH)3)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수산화알루미늄을 구연산 수용액에 용해시킨 다음 잔류물질을 여과하는 단계, 수산화알루미늄 용해액에 티오시안산암모늄을 첨가하는 단계, 암모니아수로 pH를 조절하여 수산화알루미늄을 침전시키는 단계, 침전된 수산화알루미늄을 여과하고 순수한 증류수로 반복 세척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고순도 수산화알루미늄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의하면, 염산 또는 황산을 사용하는 종래 방법에 비해 환경오염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며 별도의 복잡한 정제공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는 특징이 있다. 특히, 티오시안산 이온을 첨가해주는 방법으로 철 성분을 매우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매우 고가의 고순도 알루미늄 금속분말을 원료로 사용하는 종래의 방법에 비해 저순도 수산화알루미늄을 원료로 사용하여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순도 99.99% 이상의 고순도 수산화알루미늄을 제조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